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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잘.알] 직무 소개-마케팅편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길을 잃었을 때 우리는 나침반을 꺼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합니다.
방향을 잡지 못한 채 앞으로 가기만 한다면 오히려 더 먼 길을 돌아가게 만들기 때문이죠.
기업 경영도 마찬가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명확한 방향 설정과 시장의 흐름을 읽고 분석하며 영업 활동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중심축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해.잘.알] 그 두 번째 시간에는 회사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전략적 두뇌로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해성디에스의 마케팅팀을 소개하겠습니다.
해성디에스 마케팅팀은 PM(Product Manager), MI(Market Intelligence), 전시 기획이라는 세 가지 큰 축으로 나뉘어 운영됩니다.
PM은 마케팅팀의 핵심 역할로서, 제품군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각 제품의 시장 현황과 고객 니즈, 경쟁사 수준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해.잘.알] 1편에서 소개된 영업팀이 지역 중심의 활동을 진행한다면, 마케팅팀은 전 지역, 전 고객을 아우르는 제품 중심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PM 활동은 단순히 시장을 조사하고 현황을 파악하는 데에 그치지 않습니다.
제품의 MS(Market Share)가 높다면 어떻게 MS를 수성할 것인지에 대한 유지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만약 낮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 신규 먹거리를 늘릴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죠.
이 과정에서 제품의 손익을 분석하거나 기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논의가 필요하기에 타 부서와도 협업할 기회가 많습니다.
MI는 기업이 시장환경, 경쟁사, 고객, 산업 동향 등 다양한 외부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여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업무 활동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정보 수집을 넘어 데이터를 가공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경영진 및 실무자에게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죠.
주요 업무 내용은 시장 및 경쟁사 동향 모니터링, 고객 및 산업 데이터 분석, 정기 및 수시 시장동향 리포트 작성, 전략 및 투자 방향 도출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업무 수행을 위해 데이터 분석력, 시장 및 산업에 대한 넓은 시야, 빠른 정보 요약 및 전달력 등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시 기획은 매년 개최되는 주요 산업 전시회 참가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입니다.
대표적으로 해성디에스가 매년 참가하고 있는 KPCA 전시회는 매년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대규모 반도체 산업 전시회로,
국내 반도체 기판 공급 업체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참가하고 있습니다.
전시 기획은 업체 선정부터 참가 신청, 콘텐츠 기획, 부스 운영까지 모든 단계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 고객사들과의 친교 강화 목적에 더불어 반도체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타 업체와 일반 관람객 대상으로 홍보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있습니다.
이렇게 폭넓은 일을 하는 마케팅팀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마케팅팀은 다양한 내부 부서와의 협력이 필수적인 조직입니다. 상황에 따라 영업, 재무, 기술,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원활한 소통 능력과 협업 역량이 중요하며, 특히 기술/개발팀과의 소통으로 제품 개선 방향까지 도출해야 하기에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전달하면서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조율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역량은 회계에 대한 이해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마케팅팀은 단순히 시장만을 모니터링하는 부서가 아닙니다.
제품의 손익 구조를 이해하고, 손익이 낮은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재무적 이해도와 수치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숫자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이 있어야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한 것이죠.
마지막으로 끈기입니다. 마케팅팀의 업무 대부분은 단순 반복적인 작업보다는 시장 분석, 기술적 이해, 손익 구조 파악 등 복합적인 지식과 사고가 요구되는 일입니다.
처음에는 생소한 개념과 방대한 정보에 압도될 수 있지만, 이를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공부하고 탐구하려는 자발적인 의지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보다 오랜 시간 성실히 쌓아온 경험을 기반으로 업무가 진행되니, 지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현재 마케팅팀에서 활약하고 계신 팀원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한 팀원께서는 마케팅팀에서 업무를 배우면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아주셨습니다.
많은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갖춰야 하니 재무, 기술적인 용어를 습득하고 스스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으며, 나무가 아닌 숲을 볼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그만큼 자발적으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원활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며, 그 기간이 사람에 따라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분께서는 마케팅팀의 업무가 단순히 데스크 워크에 그치지 않고 직접 고객사와 소통하면서 시장 변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것을 강점으로 언급해 주셨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조직이 신설된 만큼 현재는 정착화의 과정에 있어 최종적으로 조직이 고도화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셨습니다.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제품 확대 전략을 세우며, 기술, 개발과 영업을 연결하는 마케팅팀 덕분에 해성디에스는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직무 소개에서는 또 다른 핵심 부서의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해성디에스의 이야기, 계속해서 함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2025.07.14